본문 바로가기
03_주식 오답노트

종목 오답노트 - People's United Financial (PBCT)

by 척척박사공박사 2020. 11. 30.
반응형

PBCT의로고

 

피플스 유나이티드 (PBCT)는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금융 회사로, 1842년에 설립된 유서 깊은 회사이다. 최근 27년간 배당을 유지/증액시켜온 유명한 배당주로써, 11월 말 기준 주가 12~13$가량, 세전 배당률 5.41%, 세후 배당률 4.58%로 준수한 배당률을 보이고 있다. 시장 분위기에 영향을 받는 베타 값의 경우 1.27로 높은 편으로, 이는 은행이다 보니 시장 분위기에 많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1. 주가 변화

 

PBCT의 주가 변화 (Investing.com)

PBCT의 주가 변화이다. 2018년 1월 19.67$로 최고가격을 찍고 그 후 주춤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OVID-19이 오기 1년 전인 19년 1월에도 17$ 정도의 주가를 가졌으나, COVID-19 때 11.05$ 까지 주가 하락이 일어났었다. 그 후 변동을 보이면서 현재 12.85$의 주가를 가지고 있다.

 

 2. 배당 History

 

1988년 이후 BPCT의 배당 History
PBCT의 배당 History

PBCT의 배당 History이다. 위의 그래프는 1988년 이래의 배당 History를, 아래 표는 최근 2년간의 배당 History를 보여준다. 최근 2년간 배당 History를 보면, 매년 한번씩 배당락일 이후 주가 회복이 오래 걸리는 구간이 있긴 하지만, 배당금을 조금이라도 올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좀 더 Long-term 배당 history를 보면, 배당을 줄인 이력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2007년 리만 브라더스 사태일 때배당을 큰 폭으로 감소시킨 것을 볼 수 있고, 그 이전에도 배당을 조금씩 줄였던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경제 상황이 어려웠던 만큼 이해할 수 있는 변화이지만, 배당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배당 컷에 대한 걱정을 야기시킬 수 있는 아쉬운 포인트라고 볼 수 있다. 

 

 3. F-스코어 평가

 

PBCT의 F-Score 평가 결과

PBCT의 F-score 평가 결과이다. 은행업이다 보니, 유동 부채를 평가하기가 애매했고, 그로 인해 비유동 부채 비율과 유동비율에 대한 항목은 제외하였다. 그랬을 때, 전체적인 평가 결과는 상당히 좋았으나, 총 자산 회전율이 0.89%에서 0.88%로 근소하게 감소하여 감점되었다. 하지만, 총 자산 회전율 차이는 0.01% 로 거의 변화가 없다고 생각되기에 고득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4. 공박사의 의견

 

 

피플스 유나이티드, PBCT는 배당 귀족 중에서도 상당해 높은 배당률을 가진 주식으로 매력적인 주식으로 생각된다. 다만 높은 배당금에 비해 시장 분위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은행주이다 보니 주가가 많이 하락해 있고 그로 인해 높은 배당률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리만 브라더스 사태 때는 배당을 줄이긴 했었지만 배당 컷이 일어나진 않았고, 그로 인해 배당 귀족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COVID-19이 백신 개발로 인해 종식이 가까워오고 있는 가운데, 주가 상승 또한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하기 매력적인 주식인 것 같다. 다만 배당락일이 1, 4, 7, 10월에 있음으로 그 시기를 고려하여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