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3_주식 오답노트

기술적 분석? 추세선? 그게 뭐야? 어떻게 그려?

by 척척박사공박사 2021. 1. 7.
반응형

필자와 같은 주린이들은 어느 정도 투자를 한 후, 차트와 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보다 보면 빨간색은 오르고, 파란색은 내리는데, 자세한 정보를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주식의 고수들은 차트에 모든 것이 담겨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게 담겨 있는 것일까?

 

 

분석의 종류

 

기본적 분석 - 주식의 내재가치 평가, 과거 분석 미래 예측

기술적 분석 - 거래되고 있는 주가 흐름, 차트를 그려서 분석

 

 

주식의 분석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다. 필자가 읽고 느낀 점은, '정보를 바탕으로 하느냐' 혹은 '사람들의 심리를 바탕으로 하느냐'라고 느꼈다.

 

기본적 분석은 말 그대로, 주식의 가치를 보는 것이다. 회사의 상태가 어떤지, 영업이익이 어떤지, 어떤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기술적 분석은 기술적으로 주가의 흐름과 차트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주가 흐름이 떨어지고 있다면, 매도해야 할 것이고, 반등의 기미가 보인다면 다시 매수 타이밍을 봐야 할 것이다. 이렇듯 다른 사람들에 의해 생긴 흐름을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패턴 분석법이 있다. 패턴 분석법은 어떤 모양 이후에 주가 변동이 이랬더라~라는 과거의 정보를 바탕으로 예상하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주식 갤러리 사람들이 좋아하는 방법이 이 패턴 분석법인 것 같다.

 

추세 분석법은 주가의 흐름, 추세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주가 흐름인 추세를 그려 추세선을 얻은 후, 이를 바탕으로 매도/매수하는 방법이다. 추세선을 그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추세선

 

 

상승추세선 끝: 주가가 뚫고 내려옴 -> 매도

하락추세선 끝: 주가가 뚫고 올라감 -> 매수

 

추세는 우리가 흔히 알듯이 3개로 나눠 부른다. 상승세, 하락세, 그리고 보합세이다. 상승세는 저점의 상승을, 하락세는 고점의 하락을, 그리고 보합세는 큰 변동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곳은 바로 추세선의 끝 부분이다. 상승 추세선의 끝자락에선 상승세가 끝나는 시점이기에, 주식을 파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대인 하락 추세선의 경우 주가가 하락을 끝내고 다시 올라가려는 시점이기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 이전 최저가 

저항선: 이전 최고가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어떤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여 지지선에 가깝게 되면, "지난번에 여기서 반등했었는데, 이 정도면 살만 한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은 경우 이전 최저가 근처에서 매수가 많이 걸리고, 지지선 근처에서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다. 

 

이 반대로 어떤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주주들은 기분이 좋긴 하지만, "이제 슬슬 팔아야 하나?, 팔고 가격이 내려가면 다시 매수할까?"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이때 많이 팔게 되는 지점이 바로 이전 최고가이다. "이 종목은 이 가격이 최고가니까, 이번에 팔아야지"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 가격에서 매도가 많이 걸리게 되고, 주가가 꺾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항상 지지선과 저항선 사이에서 가격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순간, 지지선/저항선을 뚫고 주가가 변화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이전 지지선이 새로운 저항선이 되고, 이전의 저항선이 새로운 지지선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