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3_주식 오답노트

종목 오답노트 - 미국 배당주 Chevron (CVX)

by 척척박사공박사 2020. 10. 14.
반응형

주린이로써 배당주에 대한 공부를 하며 아래 글과 같이 배당주 오답노트를 일전에 작성하였었다. 주린이의 배당 캘린더를 작성하면서 코카콜라와, AT&T와 같이 유명한 배당주도 있었지만, 생소한 배당주들도 있었다. 상당히 오랫동안 배당주로서 유명했지만, 필자와 같은 주린이가 잘 모르는 종목에 대한 공부로, 'Chevron'에 대한 공부를 하고자 한다.

 

[02_Money 오답노트] - 미국 배당주, 가장 효율적으로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브런, Chevron (CVX)

 

Chevron Corp. 은 1879년도에 설립된 회사로 140년 이상 된 회사로, 유서 깊은 회사이다. 주로 석유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며, 국유 기업을 제외했을 경우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석유회사이다.

 

 

  1. 주가 변화

18년 11월 ~ 20년 10월까지의 CVX 주가 변화

 

위의 그래프는 2년간의 CVX 주가 변화이다. 18년 11월엔 119$가량의 주가를 가졌지만, 20년 1월 주가가 74$ 까지 하락했으며, 이후 잠시 동안 회복했지만 다시 주가가 떨어져 현재 72$ 까지 떨어졌다. 또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원유 가격의 하락, 전기차의 급부상 등으로 인해 CVX와 같은 석유 산업주의 전망이 상당히 좋지 않은 상황이다. 그렇다면 배당은 어떨까?

 

 

  2. 배당 History

 

CVX의 배당 history

 

 유명한 미국 배당주답게, 1년에 네 번에 걸쳐 배당을 하며, 그 배당액은 1.12$, 1.19$, 1.29$로 꾸준히 오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배당락일 주가 하락으로부터 주가가 회복되는데 걸리는 기간 또한 최근 3년 중 가장 오래 걸린 것이 17일로, 대부분 1주일 내에 주가가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배당주로써 아주 훌륭한 종목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최근 뉴스 & 전망

 

 

미국 에너지 기업 중 가장 규모가 큰 회사는 엑슨모빌(XOM)로 20년 10월 13일 기준 146B이다. 필자가 공부하고 있는 Chevron의 경우 동일 시간 기준 143B로, 2%가량으로 근소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VID-19 이전엔 두 회사의 차이가 컸으나, 이후 일시적으로나마 Chevron이 엑슨모빌을 앞선 적이 있을 정도로 그 차이가 좁혀졌다고 할 수 있다. 어떻게 이런 차이가 났을까?

 

정답은 위기 대응 능력이다. COVID-19로 세계 증시가 한참 혼돈에 빠져있을 때, -유가가 되었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차량 이동이 줄어들며 석유 소비량이 줄어든 반면, 미국을 필두로 석유 생산 속도는 줄어들지 않은 만큼 석유 가격이 하락하였다. 이에 겹쳐, 테슬라와 니콜라, 그리고 현대기아차 등 전기차의 부상과 각국에서 규제를 하고 있는 탄소배출량 등으로 인해, 장기적은 석유 산업의 전망은 밝지만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 엑슨모빌과 달리 셰브런은 석유 회사에서 에너지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친환경 대체에너지에 많은 투자를 하여 대응하고 있다. 또한, 셰브런은 다른 회사와 달리 COVID-19이 창궐하기 전까지 현금을 축적하고 있었고, COVID-19로 인해 자산 가격이 낮아졌을 때 자산 매입을 시작했다.  

 

물론, 셰브런의 사업 구조 중 석유 사업이 있기 때문에, 마냥 전망이 밝다곤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친환경 대체에너지에 대한 투자 또한 소홀히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배당성향은 유지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