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9_일상다반사

[일상] 책을 읽고 싶어요!

by 척척박사공박사 2020. 9. 30.
반응형

책을 많이 읽자!

 

 

많은 대한민국 성인들이 새해의 목표를 세울 때 단골 목표 중 하나는 '독서'에 관한 항목이 아닐까 싶다. 모든 사람들이 독서가 우리에게 좋고, '언젠간 읽어야지' 라는 생각은 항상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독서량은 세계에서 어느정도 일까? 2019년도 기준 성인 독서량은 종이책 6.1권, 전자책 1.2권, 오디오북 0.2권으로 종합 7.5권으로, 이지성 작가님에 책에 따르면 세계 166위라고 한다. 

 

 

*통계청, 사회조사: 독서량 (13세 이상 인구)

 

'한달에 한 권은 읽는 것 같은데?'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마지막으로 읽은 책을 생각하면 막상 제목이 생각나지 않고, 독서를한지 오래된 것을 깨달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듯 선뜻 독서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익숙하지 않아서, 다른 재밌는게 많아서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적지 않은 이유중 하나는 독서에 돈을 쓰기 아까워서 이지 않을까 싶다.

 

 

돈을 쓰지 않고 책을 읽는 법

 

 

필자가 고등학생 때 까지만 해도 책은 한권에 7,500원, 비싸면 만원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지만, 어느덧 저렴한 책이 만원, 조금 두꺼운 책은 12,000원 이상인 경우가 많은 시대가 됬다. 한 달에 한 권의 책을 읽는다고 해도, 1년에 12권을 읽는 것이 되고, 어림잡아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책에 지출하게 되고, 은근히 부담이 되는게 현실이다. 물론 서점에 가거나 도서관에 가서 공짜로 책을 볼 수 있지만, 돈을 최소한으로 사용해서 독서하는 법은 없을까?

 

 

  1. 중고 서적 구매 & 판매

 

 

 첫번재 방법은 중고 서적 구매와 판매이다. 앞서 말한 것 처럼, 새 책을 사는 가격이 꽤 비싸다. 중고 물품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사람이 많지만, 책의 경우엔 알라딘과 같이 대형 중고 서점이 있어, 신뢰성이 높고 책의 상태도 어느정도 보장된 상태이다. 필자가 좋아하는 '미움 받을 용기'라는 책을 알라딘에서 검색한 결과를 아래 가져왔다.

 

미움 받을 용기 검색 결과 (알라딘 홈페이지)

 

 새책을 산다면 위 이미지와 같이 13,000원 가량으로 꽤 비싼 가격이다. 하지만 알라딘에서 상태를 확인한 중고책의 경우 7,700원으로 살 수 있다. 이는 책의 정가에서 40% 가량을 할인 받은 가격이다. 만약, 책의 상태에 대한 보장이 없어도 된다면 판매자 중고를 이용해 3,500원에 책을 구매할 수 있다. 책을 다 본 다음엔 비슷한 가격에 재판매 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무료로 책을 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2. 전자책

 

 

두 번째 방법은 전자책으로 독서를 하는 법이다. 종이책은 실물이 존재하는 만큼 가격이 비싸지만, eBook의 경우 실물이 없기 때문에 종이책에 비해 1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eBook은 어떻게 볼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는 PC,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볼 수 있고, 전자책 단말기를 사용해서 보는 방법 또한 있다. 하지만 책을 컴퓨터 혹은 스마트 폰으로 보는 것은 불편하고, 다른 유혹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자책 단말기를 사용한다. 필자 역시 Crema 시리즈를 사용하여 전자책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10만원 가량으로 전자책 단말기를 구입하여 책을 보고 있다.

 

 

  3. 밀리의 서재

 

세 번재 방법은 필자가 가장 최근에 시작한 방법으로 밀리의 서재와 같은 도서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위의 두 방법은 책을 구매하는 개념이기에 돈이 들지만, 밀리의 서재의 경우엔 책을 빌리는 개념이기에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다. 특히 한달에 9,900원 가량으로 책을 무제한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전자책 단말기와 호환하여 책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모든 책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에 나열한 중고책 구매 + 전자책 + 밀리의 서재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총 세가지 방법을 필자는 정리하였다. 필자 역시 독서를 많이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1년에 20~30권 가량밖에 읽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께서는 일년에 50권, 100권 이상 많은 책을 읽어 많은 마음의 양식을 쌓으셨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